Ⅰ. 서론
미래사회가 어떻게 변할 것인가에 대한 예측은 많다. 예를 들면 2030년경에는 무료 인터넷강좌(MOOCs)와 인공지능(AI) 튜터의 이용이 활발해지면서 대학이 사라지거나 존재 방식이 달라지고, 또 이때쯤이면 기존의 표준화 시험이 폐지될 것이란 전망, 또 2025년경이면 인체에 칩(chip)을 넣는 기술이 상용화되어 수백 쪽짜리 교과서를 통째로 인간의 뇌에 업로드 할 수 있는 날이 다가올 것이라는 전망, 또 2030년경이면 지구상의 기존 직업(예: 공장 노동자, 택시 운전사, 의사, 교사, 기자)의 약 50%가 사라질 것이라는 예측 등이 있다. 또한 얼마 전 한국을 방문했던 『사피엔스』의 저자 하라리 교수는 학교교육에서 배우는 지식의 수명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예측을 했다. “2050년대 세상이 어떻게 달라질지 아무도 모른다. 우리 자녀 세대가 40대가 되었을 때 그들이 학교에서 배운 내용 중 80~90%는 쓸모 없을 확률이 높다.”
미래사회에 대한 예측은 대부분 빗나가지만 이상의 예측들은 개연성이 매우 높은 것들이다.
이렇게 급변하는 상황에 맞추어 아동교육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야 될 지 작성하여 보겠다.
Ⅱ. 본론
낮은 출산율, 결혼 비율 때문에 아이를 키우는 가정이 매우 줄게 되었다. 또한 부모의 맞벌이, 다문화 가족 및 한 부모 가족이 예전에 비해 급수적으로 증가 하였다.
기존의 아동교육은 가정교육이 대부분을 차지 하였지만 현재는 ‘어린이 집 쟁탈 전쟁’ 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이른 나이에 어린이 집 에서 생활을 하게 된다. 물론 조부모에 의해서 키워지는 경우도 많다.
예전에 사회화 교육, 가정 교육을 일반 가정에서 실시 하였다면 현재는 그와 상관된다 볼 수 있다.
#1. 비교표
구 분 |
2000년도 전반기 |
2000년도 후반기 |
일반 / 사회성 교육 |
가정 |
어린이집 |
만나는 외부 사람 |
근처 이웃사촌, 친척 들 |
어린이집 등원 어린이들 |
부모와의 시간 |
많다 |
적다 |
교육의 주체 |
부모 |
부모, 어린이집 교사 |
어린이 집 시기 |
3세부터 |
0세부터 |
어린이 집 인원 수 |
많다 |
적다 |
가족의 형태가 변화함에 따라 아동 교육의 형태도 바뀌게 되었다고 생각 한다. 아동교육은 예전에는 굳이 보내도 되지 않아야 할 곳이라 여겨졌다면, 지금은 맞벌이의 증가로 인하여 이른 시기부터 가야 될 곳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에 따라 아동교육은 예전보다도 다양한 연령의 아동을 교육해야 되게 변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아동교육은 이제 0세부터 시작하여 어른이 되는 시기까지 단계별로 교육 기관에서 실시하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에 따라 아동 교육을 단계적으로 계획하여 보았다.
#1. 정리표
생애 주기 |
교육 방법 |
비 고 |
구강기 |
- 규칙적으로 적절한 음식물의 제공 - 충분히 유아가 빨아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함 - 꼭 껴안아 주는 것과 같은 신체적 접촉 |
교사당 2~3명으로 유아 할당하여 보육의 개념으로 교육을 실시 함. |
항문기 |
- 스스로 먹고 입고 시작, 배변훈련 - 충분한 칭찬을 통한 자신감 고양 |
스마트폰을 많이 접하게 되므로 스마트 폰 보다 놀이와 사회활동이 더 즐겁고 신나는 것을 중점으로 교육 |
남근기 |
-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체험활동 증가 - 체육활동을 증가시켜 도전감과 정복감을 충족 |
|
잠재기 |
- 스마트 폰 보다 친구와 노는 것이 좋은 활동임을 알게 교육 - 일일 목표를 제공하여 달성하도록 유도 |
구강기 이하 아동은 보육의 개념으로 분리불안을 느끼지 않도록 관리를 해야 될 것 이다. 최근에 6개월된 아이가 어린이 집에 다닐 만큼 유아를 맏기는 시기가 빨라졌으므로 위생에 대해 더 철저해야 될 것 이다.
항문기 이상 아동은 스마트폰과 미디어에 일찍 접한 아이들이 대부분 이므로 자극적이고 단일적인 효과에 많이 노출이 되어 있다. 그러므로 해당 시기의 아이들은 놀이가 즐거운 것 임을 느낄 수 있도록 움직이고 활동적인 교육을 진행해야 된다. 아이중심의 교육을 위해서 교사가 관리해야 될 아동 수를 적절히 조정하는 것도 바람직한 일이라 생각 한다.
Ⅲ. 결론
다양한 가족의 형태가 탄생하고 맞벌이의 시대가 보편화 됨에 따라 유아기 교육은 이제 ‘태어 났을 때부터 시작한다’ 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기에 맞추어 일반 어린이집, 유치원뿐만 아니라 정부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아동이 적절한 교육과 보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Ⅳ. 참고문헌
- 배움 사이버 평생교육원 교안 자료
- 네이버, 구글 검색
'사회복지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장기 자녀의 이해와 부모역할 (0) | 2020.08.28 |
---|---|
부모교육론, 아이의 실수에 대처하는 현명한 부모의 자세 (0) | 2020.08.28 |
건강가정론, 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서 건강가족 실천원칙 (0) | 2020.08.28 |
가족 상담 및 치료 (0) | 2020.08.28 |
사회복지 마케팅(또는 사회적마케팅)이 영리기업의 마케팅과 구분되는 특성 및 사회복지 마케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0) | 2020.08.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