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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자바)/코딩 테스트 & 알고리즘

영어 끝말잇기 (프로그래머스, Level 2)

야근없는 행복한 삶을 위해 ~
by 마샤와 곰 2022. 5. 16.

 

최근 지친마음(?)을 회복하고자 간단한 코테문제를 풀기 시작하였습니다.

프로그래머스에서 제공되는 "영어 끝말잇기" 라는 문제를 풀어 보았습니다.

문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문제 설명

1부터 n까지 번호가 붙어있는 n명의 사람이 영어 끝말잇기를 하고 있습니다. 영어 끝말잇기는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진행됩니다.

  1. 1번부터 번호 순서대로 한 사람씩 차례대로 단어를 말합니다.
  2. 마지막 사람이 단어를 말한 다음에는 다시 1번부터 시작합니다.
  3. 앞사람이 말한 단어의 마지막 문자로 시작하는 단어를 말해야 합니다.
  4. 이전에 등장했던 단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한 글자인 단어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다음은 3명이 끝말잇기를 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tank → kick → know → wheel → land → dream → mother → robot → tank

위 끝말잇기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 1번 사람이 자신의 첫 번째 차례에 tank를 말합니다.
  • 2번 사람이 자신의 첫 번째 차례에 kick을 말합니다.
  • 3번 사람이 자신의 첫 번째 차례에 know를 말합니다.
  • 1번 사람이 자신의 두 번째 차례에 wheel을 말합니다.
  • (계속 진행)

끝말잇기를 계속 진행해 나가다 보면, 3번 사람이 자신의 세 번째 차례에 말한 tank 라는 단어는 이전에 등장했던 단어이므로 탈락하게 됩니다.

사람의 수 n과 사람들이 순서대로 말한 단어 word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가장 먼저 탈락하는 사람의 번호와 그 사람이 자신의 몇 번째 차례에 탈락하는지를 구해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제한 사항

  • 끝말잇기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 n은 2 이상 1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words는 끝말잇기에 사용한 단어들이 순서대로 들어있는 배열이며, 길이는 n 이상 100 이하입니다.
  • 단어의 길이는 2 이상 50 이하입니다.
  • 모든 단어는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끝말잇기에 사용되는 단어의 뜻(의미)은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 정답은 [ 번호, 차례 ]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 만약 주어진 단어들로 탈락자가 생기지 않는다면, [0, 0]을 return 해주세요.

 

 

데이터가 중복되거나 또는 끝의 단어와 앞의 단어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조건이 나와있는 문제 입니다.

반복문을 통해서 쉽게 해결 할 수 있지만, 데이터의 중복여부를 간단하게 비교하기 위해서는 역시 Key, Value 형식의 map 객체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 합니다.

배열의 값을 먼저 반복문을 통해서 중복된 단어값을 찾기위해 동작시킵니다.

반복문이 동작하는 동안 map 객체에 단어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식을 만들어 줍니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String[] words) {
        int[] answer = {0, 0};
        
        HashMap<String, Boolean> map = new HashMap<>();  //중복검사용 맵 객체 입니다.
        
        int cursor = 1;
        boolean iFound = false;
        for(int i=0;i < words.length;i++){
            
            String word = words[i];  //대상 입니다.
            String behindWord = null; 
            if(i+1 < words.length) behindWord = words[i+1];  //뒤의 단어 입니다.
            
            if(map.get(word) == null  ) {  //한번도 말 안한 단어이면,
                map.put(word, true); 
            } else {  //그 단어 말을 한 적이 있다면,
                iFound = true;
                break;
            }
            cursor++;
        }

        return answer;
    }
}

 

cursor값은 나중에 결과에 더해질 값 입니다.

위 코드에서의 문제는 대상 단어와 뒤의 단어의 앞, 뒷자리 일치여부 입니다.

제한사항에 아래와 같은 경우가 잘 나와 있습니다.

"word"  ->  "dragon"   //올바른 케이스
"word"  ->  "school"   //d로 시작하지 않았으므로 틀린 케이스

 

이러한 케이스를 조사하기 위해서 비교문에 추가 비교하는 식을 더해 줍니다.

//생략..

String word = words[i];  //대상 단어
String behindWord = null;   //뒷단어
if(i+1 < words.length) behindWord = words[i+1];  //대상단어가 마지막인 경우를 대비

if(map.get(word) == null  ) {  //한번도 말 안한 단어이면,
    if(behindWord != null 
        && word.charAt(word.length()-1) != behindWord.charAt(0)){ //뒷자리와 앞자리 비교
        cursor++;  
        iFound = true;
        break;  //같지 않으면 종료!
    }            
    map.put(word, true); 
}

 

boolean 값인 iFound 변수는 break가 된 경우를 의미합니다.

break가 되지 않았다면 0, 0 값을 반환해야 하기 때문 입니다.

이제 최종 계산식을 적용하여 봅니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String[] words) {
        int[] answer = {0, 0};
        
        if(words.length == 0) return answer;

        HashMap<String, Boolean> map = new HashMap<>();
        
        int cursor = 1;
        boolean iFound = false;
        for(int i=0;i < words.length;i++){
            
            String word = words[i];
            String behindWord = null; 
            if(i+1 < words.length) behindWord = words[i+1];
            
            if(map.get(word) == null  ) {
                if(behindWord != null && word.charAt(word.length()-1) != behindWord.charAt(0)){
                    cursor++;
                    iFound = true;
                    break;
                }
                map.put(word, true); 
            } else {
                iFound = true;
                break;
            }
            cursor++;
        }
        map = null;
        
        if(iFound){  //찾은 경우라면
            int who = cursor;  //증가된 값
            while(true){
                if(who -n <= 0) break; //계속 값을 빼 주는데 0보다 크거나 같아야됩니다. 
                who -= n;  //n만큼(인원) 빼 주다보면 차래를 구할 수 있습니다.
            }
            answer[0] = who;  //걸린 대상
            answer[1] = (int)(Math.ceil((float)cursor / (float)n)); //횟수를 계산합니다.
        }
        return answer;
    }
}

 

두근거리는 마음을 가지고 이제 제출하여 봅니다.

성공!

 

어렵지 않은 문제여서인지 푸는 데 얼마 안걸렸던 것 같습니다.

기본과 기초에 충실하기 위해 오늘도 알고리즘을 열심히 풀어봅니다!

아자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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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에니메이션은 Html의 캔버스(canvas)기반으로 동작하는 기능 입니다. Html 캔버스 튜토리얼 도 한번 살펴보세요~ :)
* 직접 만든 Html 캔버스 애니메이션 도 한번 살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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