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Q(안드로이드 10)
안드로이드 10이 준비중에 있다. 아직 정식적으로 이름이 붙여진게 아니라서 Q라고 불리우고 있다.
안드로이드는 버전업을 할 때마다 아이폰처럼 보안과 인증에 대해서 개발하기 어렵게 바뀌는 것 같은데 이번에도 그러한 내용이 잔뜩 포함되어 있다.
* Android Q 베타 다운로드 방법(가상 에뮬레이터만 허용가능, LG G8이랑 구글픽셀폰, 최신화웨이에서는 사용 가능하다고함.)
1. Google Pixel 기기 무선 업데이트를 통해 Android Q 베타 설치(Pixel 3, Pixel 3 XL, Pixel 2, Pixel 2 XL, Pixel, Pixel XL)
2. Google Pixel 기기에 Android Q 베타 다운로드 및 직접 플래시
3. 운영 가능한 파트너 기기에 Android Q 베타 설치
4. Android Q 베타를 실행하도록 Android 에뮬레이터 설정
특징
1. 범위를 지정하여 저장장소
- 사용자에게 파일에 대한 더 많은 권한을 제공하고 파일이 복잡해지는 것을 제한하기 위해 Android Q에서는 앱이 /sdcard 경로에 저장된 파일과 같이 기기의 외부 저장소에 있는 파일에 액세스하는 방법을 변경합니다. Android Q에서는 저장소 사용자 측 런타임 권한에 해당하는 READ_EXTERNAL_STORAGE 및 WRITE_EXTERNAL_STORAGE 권한을 계속 사용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Android Q를 타겟팅하는 앱과 변경을 선택하는 앱에는 외부 저장소에 대한 필터링된 보기가 제공됩니다. 이러한 앱은 해당 앱별 디렉터리 및 특정 유형의 미디어만 볼 수 있으므로 앱이 추가 사용자 권한을 요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2. 백그라운드 활동 시작 제한사항(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드디어 죽이지(?) 않는다고 하는 내용이 있다.)
- 사용자 상호작용 없이 활동을 실행하는 경우 앱에 영향을 줌
- 알림에서 트리거된 활동을 사용하여 완화
- 백그라운드 활동 시작 허용 개발자 옵션을 사용 설정하여 제한사항 사용 중지
3. 사용자 기기 위치(조금 더 엄격해진 것 같다.)
- Android Q에서는 앱이 기기 위치에 액세스할 수 있는 경우 사용자가 더 세밀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Android Q에서 실행되는 앱에서 위치 액세스를 요청하면 사용자에게 그림 1과 같은 대화상자가 표시됩니다. 이 대화상자를 통해 사용자는 두 가지 범위로, 즉 앱을 사용하는 동안(포그라운드만 해당) 또는 항상(포그라운드 및 백그라운드) 위치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합니다.
사용자가 앱의 위치 정보 액세스를 더 세밀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Android Q에서는 새로운 위치 권한인 ACCESS_BACKGROUND_LOCATION이 도입되었습니다.
기존 ACCESS_FINE_LOCATION 및 ACCESS_COARSE_LOCATION 권한과 달리 새 권한은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경우에만 앱의 위치 액세스에 영향을 줍니다. 앱 활동 중 하나가 표시되거나 앱이 포그라운드 서비스를 실행 중인 경우가 아니면 앱은 백그라운드에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4. 카메라 및 연결(권한에 대해서 엄격해졌다.)
- Android Q에서는 getCameraCharacteristics() 메소드가 기본적으로 반환하는 정보의 범위를 변경합니다. 특히, 이 메소드의 반환 값에 포함된 기기별 메타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으려면 앱에 CAMERA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앱에 CAMERA 권한이 없으면 다음 필드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약 16가지 정도 되는데..무조건 카메라에 관련된 퍼미션 이후에만 앞으로 렌즈, 센서 등에 대해서 접근이 가능하도록 변경이 되어버렸다.)
5. 향상된 생체 인식 인증 대화상자
6. TLS 1.3지원
7. Wi-Fi 네트워크 연결 (P2P 지원이 추가되었다고한다)
간략하게 이정도만 이해하였다..여러 내용이 더 있지만..
내용이 방대하지만 안드로이드 버전이 올라가면서 보안, 인증, 권한, 백그라운드 막기 정책은 점점 더 강화되는 것 같다. 만드는 개발자는 점점 더 힘들어지는 나쁜 안드로이드..
* 출처